개설교과목
융합전공 교과목 개요
- 융합과정 교과목은 공통과목과 트랙 과목으로 구성되며, 트랙 과목은 핵심과 일반으로 구분됨
- 공통과목과 트랙 핵심 교과목은 융합전공에서 개설하는 교과목(공통 4개, 트랙 핵심 7개)이며, 트랙 일반은 주전공 중 융합전공으로 인정되는 교과목임
[융합과정 교과목 현황]
교과목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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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공간분석학 융합이론 세미나 | 도시 및 지역경제학, 지리학, 경영학, 공간학 등의 주요 이론을 이용하여 도시, 농촌, 산·어촌 등 지역 공간에서 일어나는 경제활동과 사회경제적 문제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를 학제적인 측면에서 검토 |
지역·공간분석학 융합이론 실습 | 공간 활동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는 이론을 분석하고 응용하는 데 있으며, 사례 연구를 통해서 다른 분야의 이론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논의 |
지역·공간분석학 융합방법 세미나 | 대도시와 중소도시, 농촌 등 지역의 성장과 퇴보, 인적 자원과 경제 자원의 공간적 집중과 분산, 경제활동의 공간 배분, 공간 효과의 정태성과 동태성, 비공간적인 정책의 공간적인 투영 과정 등을 해석하는데 경제학, 지리학, 경영학, 공간학 방법론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 |
지역·공간분석학 융합방법 실습 | 자료의 구축과 분석, 모형 구조의 설정, 모형의 추정, 모형 적합도 분석 및 실험 등 분석 방법론의 전체 과정을 검토하고, 공간계량모형과 공간통계, 공간상호 연계모형, 적정화모형, 에이전트 기반 모형, 다부문 모형 등을 다룸 |
지역 재난과 복원의 경제 분석 | 우리나라 농어촌뿐만 아니라 중소도시는 고령화와 저출생에 따른 인구감소와 두뇌 유출, 지역 산업 네트워크의 붕괴, 지방 대학 교육과 의료 서비스 경쟁력 약화 등의 문제를 겪고 있음. 지방소멸과 자연재난이 지역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또한, 지역경제 회복과 기반시설의 개발을 미시적인 차원과 거시적인 차원, 단기와 장기의 시간적인 관점에서 계량적으로 평가 |
지역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제성 평가 방법론 | 공공재의 기능과 편의가 시장가격으로 표현하기 어려워 비시장재화의 가치평가가 정책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대두. 경제학 이론이 지역 지속가능성의 가치추정과 연계되는 과정 및 방법을 설명하고,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의 구체적인 개념과 다양한 방법론을 소개. 정책결정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시장가치 및 비시장가치 평가의 적용과정과 방법을 설명 |
지역 산업 및 인구 | 지역성장 핵심 인자인 산업과 인구에 대한 통합적 연구를 주요 내용으로 함. 인구 분야의 주요 분석 대상은 인구의 구성 및 변화, 주거이동 및 인구이동, 인구의 자연적/사회적 특성 등이며 지역산업의 주요 연구 분야는 지역산업의 구성 및 특성, 산업입지, 경제기반모형, 이중섹터 모형 등임. 지역 내 인구와 산업의 중첩적 특성이 어떻게 지역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공간융합 사회과학이론 세미나 | 공간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의 다양한 분야를 융합하는 통섭적 학문 분야로서 공간융합사회과학을 지향. 공간적 관점에 의거해 공간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공간적 분석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 세부 주제로 공간 빅데이터, 공간데이터과학, 공간데이터분석, 사회과학 데이터 마이닝 및 시각화 등을 포함 |
지역·지역산업 데이터과학 응용 | 지역의 인구소멸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문제들, 농업과 식품업 및 유통을 포함하는 지역산업과 지역의 인구변화를 초래하는 다양한 지역문제를 예측하고 해결방안을 검토. 정보기술 발달로 가능해진 새로운 학문적 방법인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바탕으로 지역 및 지역산업분야의 연구의 예측력을 향상하는 방법 검토 |
지역 농식품 클러스터 전략 |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산업전략으로 지역 농식품 클러스터는 지역의 1차 산업인 농·임·수산업을 기반으로 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연결.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트리플 헬릭스 혁신 모델, 기업-지역 연계 공유 가치 창출 모델 등의 산업 전략 이론을 학습하고 주요 푸드밸리, 스코네 푸드 네트워크, 에밀리아 로마냐 등의 농식품 클러스터 사례, 지리적 표시제 등의 관련 제도 등을 학습 |
산촌지역 정책연구 | 산촌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지역 이슈를 제기하고 산촌 발전에 관한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학습함. 산촌 지역의 환경, 경제, 사회적 이슈의 변화를 파악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역할을 살펴봄. 산림자원을 기반으로 지역 발전을 도모하여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분석하고, 지역 발전 성공 모델의 요건을 검토함. 산촌 지역과 도시 지역의 공생에 초점을 맞추어 산림자원의 생산과 소비를 연계시키고, 산촌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에 대해 논의 |
융합과정 공통 교과목
- 공통 교과목은 지역공간분석학의 기초가 되는 이론 및 분석방법에 대한 세미나 형식의 교과목으로 겸무교수 및 초청 강사 특강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입문 교과목임
- 학기별로 이론과 분석 방법에 초점을 둔 부제를 선정하여 교과목 개설
- 세미나 과목은 하이브리드 형태로 진행하여, 관악캠퍼스에 있는 학생과 국제농업기술대학원 평창캠퍼스에 있는 학생이 모두 수강할 수 있으며, 강의를 담당하지 않는 겸무교원 참여도 용이
[융합과정 공통 교과목 현황]
교과목 | 부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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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세미나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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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세미나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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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과정 트랙 일반(인정 교과목)
- 융합전공 교과목 외 참여학과 주전공 중 융합전공 주제와 관련성이 깊은 교과목은 융합전공으로 인정하여 학생의 수강 효율성을 높임
[융합과정 인정 교과목 현황]
학과 | 교과목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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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경제사회학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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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교육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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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농업기술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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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가족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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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전공 이론세미나
융합전공 방법론세미나
지역정보학전공
- 지속가능 경제개발과 정책
- 지속가능성 응용경제모형
- 푸드테크 비즈니스
- 농식품 기술경영연구
- 농식품정보시스템 연구방법
- 식품비즈니스연구방법론
아동가족학과
- 강의명
국제농업기술대학원
- 강의명
건설환경공학
- 강의명
지리교육과
- 강의명